2020/01

    [OpenCV] 10-1. Face Detection using Haar Cascades

    튜토리얼의 마지막에서는,Haar Feature 기반의 Cascade Classifiers를 사용하여 얼굴 탐지의 기본에 대해서 알아보고이를 확장해서 눈 탐지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BasicsHaar feature를 기반으로한 cascade classifiers를 사용한 객체 탐지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는 머신러닝 기반의 방법으로, cascade는 대량의 postive(대상이 있는) 이미지와 negative(대상이 없는) 이미지로 부터 학습한다. 이는 다른 이미지 내에서 객체를 탐지하는데 사용 된다.여기서는 얼굴 탐지를 위해서 사용해 볼 것이다. 초기에, 알고리즘은 분류기를 학습시키기 위해 대량의 positive 이미지..

    [OpenCV] 09-2. Image Inpainting

    이번 장에서는,오래된 사진에서의 작은 노이즈나, 스트로크를 제거하는 법인 “Inpainting”에 대해서 배워볼 것이다.OpenCV를 통해서 Inpainting을 구현해 볼 것이다.Basics집안을 찾아보면 검은 점이 찍인, 화질이 번져있는 사진을 찾아볼 수 있다. 이를 복원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일반적인 페인팅 도구로는 이를 간단하게 지울 수 없다. 왜냐하면 이는 단순히 아무 의미 없는 흰색 구조로 단순히 검은색을 대체할 뿐이기 때문이다. (그냥 0을 1로 바꾸는 것 밖에 의미가 없음) 이러한 상황에서, 이미지 인페인팅이라고 불리는 기술이 사용된다. 이 기법의 기본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 노이즈 부분을 주변 픽셀들로 대체하여, 주변부처럼 자..

    [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 완주하지 못한 선수(해시)

    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completion이 주어질 때, 완주하지 못한 선수의 이름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제한사항마라톤 경기에 참여한 선수의 수는 1명 이상 100,000명 이하입니다.completion의 길이는 participant의 길이보다 1 작습니다.참가자의 이름은 1개 이상 20개 이하의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참가자 중에는 동명이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입출력 예participantcompletionreturn[leo, kiki, eden][eden, kiki..

    [C/C++] 31강~35강 정리

    #include // main이라는 함수를 정의했다.// printf 함수는 stdio.h에 포함되어 있다.// 함수 안에 있는 것은 "매개변수"int main() { printf("Hello"); } # 아이템 구매해보기. #include int main() { int itemCnt = 0; int money = 100; // 아이템을 산다. itemCnt++; money -= 10; printf("아이템을 구매했습니다.\n"); printf("아이템 개수 : %d\n",itemCnt); printf("잔액 : %d\n",money); } * 결과 : 아이템을 구매했습니다.아이템 개수 : 1잔액 : 90 Program ended with exit code: 0 아이..

    [알고리즘] 55. Chocolate Feast

    Little Bobby loves chocolate. He frequently goes to his favorite store, Penny Auntie, to buy them. They are having a promotion at Penny Auntie. If Bobby saves enough wrappers, he can turn them in for a free chocolate.For example, Bobby has to spend on bars of chocolate that cost each. He can turn in wrappers to receive another bar. Initially, he buys bars and has wrappers after eating them. He t..

    [OpenCV] 09-1. Image Denoising

    이번 섹션에서는이미지 내에서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Non-local Means Denoising” 알고리즘에 대해 배워 볼 것이다. 그리고cv2.fastNIMeansDenoising(), cv2.fastNIMeansDenoisingColored() 등의 함수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Theory이전 챕터에서, Gaussian Blurring, Median Blurring 등과 같은 다양한 이미지 스무딩(smoothing) 기술을 봤었다. 이 기법들은 작은 수의 노이즈들을 제거하는데 좋은 성능을 보였다. 이러한 기법들은, 픽셀 주변의 이웃 픽셀을 조금 골라서, gaussian weighted average, median of the values등을 적용시켜서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