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Git이란 개발자들이 프로그램과 관련된 파일들을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공간(?)이다.
게임의 세이브 포인트 처럼 파일을 저장하고, 원할 때 해당 저장 시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다. 즉 오류가 발생하여 이전 버전으로 복구를 해야한다면 이전 시점으로 복구시키면 되는 것이다.
Commit이란 세이브를 말한다. 즉 커밋을 한 지점이 세이브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A -> B -> A 처럼 A 상태에서 B를 커밋해도 기존에 A를 커밋한 정보가 있어서 다시 세이브 포인트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커밋이 가장 중요하다..!
add란 파일을 스테이지에 올리는 행위를 말한다. commit하기 전에 저장을 원하는 파일들을 묶어두는데, 이 작업을 "스테이지에 올린다" 라고 말한다.
쉽게 생각해보면 push하기 전에 스테이징(대기) 상태에 있다고 보면 된다.
앞서 말한 커밋을 하게 되면 내 컴퓨터 내에 파일이 저장된다. 내 컴퓨터 즉, 하드에 저장이 되기에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거나, 다른 컴퓨터에서는 해당 파일에 대해 접근이 되지 않는다. 이에 add이후, push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들을 github내 repository에 업로드 할 수 있다.
이미 github 계정은 있기에 add -> commit -> push하는 과정을 한 번 직접 해보도록 하자!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 Repository를 만들어 준다.
이렇게 저장소를 만들어 주고,
요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소 주소를 복사한다.
git@github.com:ChaminLee/iOS_Swift.git
우선 위 주소는 킵해두고,
git을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source tree를 설치해보자.
https://www.sourcetreeapp.com/
각자의 운영체제에 맞게 다운로드 해주면 된다.
계속을 눌러주고
아까 전에 복사해두었던 저장소의 주소를 여기에 입력해주면 된다!
그러면 목적지 경로와 이름은 자동으로 채워지기에 클론을 누르면 된다.
클론이 완료되었다!
/Users/charming/iOS_Swift 경로로 들어가면 저장된 파일들을 볼 수 있다.
윈도우는 내문서>사용자>폴더명에 있을 것이고, mac OS 사용시 폴더를 도저히 못찾겠다면 ctrl + spacebar를 입력하여 spotlight 검색으로 폴더명을 찾자...!
맥을 처음 썼을 때 윈도우와 폴더 경로나 디렉토리를 찾는 게 어려웠어서 위 방법으로 많이 접근했었다!
디렉토리 내에 새 파일을 생성해주고,
이제 파일 작업 후 해당 파일을 스테이지에 추가해 볼 것이다.
폴더 내에 파일을 생성해보면 source tree내에 “스테이지에 올라가지 않은 파일”(대기 중인 파일)에 속해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코드뭉치 스테이지에 올리기"를 누르면 해당 파일이 add가 된 것이다.
이제 commit을 하면 되는데 commit시에는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 여러 개 작업시 여러 개를 commit해주는 것이 알아보기 좋아 협업하기에 수월하다.
- commit 메시지는 첫 줄에 간단하고 명확하게 내용을 적어줍니다! 그리고 한 줄 띄우고 자세하게 적어주면 된다.
커밋을 완료하고 Master로 가보면, 맨 위에 새로운 작업이 표시된다. 그래프를 보면 점으로 표시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push해야할 것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이제 마지막으로 push를 눌러주면 된다!
(깃허브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는 절차가 필요하다.)
다시 깃허브 repository로 가보면 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아까 저장소 주소를 복사하기 위해 클릭했던 Code버튼 아래에 보이는 "3 commits" 버튼을 눌러보면 commit history를 확인해볼 수 있다.
이렇게 간략하게 Git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add > commit > push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다.
앞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나, 버전 관리 등에 자주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add > commit > push 루틴을 잘 숙지하면 좋을 것 같다.
add는 스테이지에 올리는 것!
commit은 저장 포인트를 만드는 것!
push는 publishing하는 것!
끄읕.